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FG009 생명과학Ⅰ (Biological Science I)
생명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동물, 식물, 미생물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더 나아가 생명과학 분야의 다양한 학문 이해에 필요한 기본지식을 학습하여 생물학 분야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AFG100 의생명공학 입문 ( Introduction of Medical Biotechnology )
생명에 관련된 모든 현상과 지식을 이용하여 인간에게 필요한 물질이나 기술을 고안하는 학문이다. 의생명공학과 신입생들에게 의생명공학의 개념과 응용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지식과 사례에 대하여 소개한다.
AUO003 Pre캡스톤디자인I (Pre Capstone Design I)
.
AFG010 생명과학Ⅱ (Biological Science II)
생물학은 생명현상의 기본원리를 규명하는데 목표를 둔 학문이다. 자연계의 현상을 연구하는자연과학의 한분야로서 생물학에서는 생물체의 구조와 기능을 물리, 화학적 지식과 방법을 토대로 연구하여 밝혀내며, 환경에 대한생물의 반응과 조절, 유전, 생식, 진화등이 이루어지는 세포수준 및 분자수준의 기작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AFG011 생명공학기초실험 (Basic Biotechnology Experiment)
생명현상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여러가지 다양한 생명체의 구조를 접하고 생명체의 구성성분의 분석과 그 기능을 관찰하는 것이 필요함
AFG012 일반화학 (General Chemistry)
의생명공학 연구에 바탕이 되는 기본 화학지식과 더불어 실험실에서 실험수행에 필요한 실용적인 지식 (농도계산, 용액 만들기 등)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FG001 미생물학Ⅰ (MicrobiologyⅠ)
미생물학의 역사, 세포구조와 기능, 미생물의 배양과 멸균, 미생물 대사에 대하여 공부한다.
AFG015 분자생물학Ⅰ (Molecular Biology I)
분자생물학은 생명체를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분자들을 대상으로 그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교과목이다.
AFG071 분자세포생물학 (Molecular Cell Biology)
세포의구조와 기능, 세포의 분열 성장 그리고 분화 등을 분자 수준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단백질의 구조와 기능, 유전자 구조와 발현 조절 등을 공부함
AFG095 세포생물학 (Cell Biology)
세포의구조와 기능, 세포의 분열 성장 그리고 분화 등을 분자 수준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단백질의 구조와 기능, 유전자 구조와 발현 조절 등을 공부함
AFG101 의생명공학 실험I (Medical Biotechnology Experiment I)
본 교과목은 동물학, 미생물학 및 분자생물학 과목에 관련된 실험을 하기 위하여 개설된 것이다. 1. 다양한 동물의 구조를 이해하고 진화과정과 형태의 변화를 살펴본다 또한 어패류의 종묘생산과 양식과정을 견학한다. 2. 유전현상을 공부하는데 필수적인 핵산의 분리 및 그 특성을 체험함으로써 게놈 및 게놈 후 시대에 적합한 기본적인 실무를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대장균을 이용한 플라스미드의 클로닝 및 형질전환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한다. 4. 현미경의 기본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현미경을 이용하여 다양한 생물체들을 관찰하고자 한다.
AFG107 유기화학 (Organic Chemistry)
생명체를 이루는 유기물질의 생성, 분해에 관여하는 화학 반응의 기본원리를 이해
AFG002 미생물학Ⅱ (MicrobiologyⅡ)
미생물의 유전체의 특성과 유전물질, 유전자발현에 대하여 강의한다.
AFG022 분자생물학Ⅱ (Molecular BiologyⅡ)
Watson과 Crick에 의해 DNA의 구조가 밝혀지면서 분자생물학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여 왔다. 최근에는 인간을 비롯한 여러 생물체의 게놈전체의 염기서열이 밝혀지면서 비로소 생명의 신비를 풀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다. 게놈상에 있는 수많은 유전자들의 발현기작과 각각의 유전자들의 기능을 밝혀내는 것이 바로 분자생물학의 궁극적 목표일 것이다.
AFG093 생화학I (Biochemistry I)
AFG102 의생명공학 실험II (Medical Biotechnology Experiment II)
본 과목에서는 단백질을 다루는 실험방법과 분자생물학의 기초실험에 필요한 실험방법, 시약제조, 기기 및 기구의 사용방법들을 실험을 통해 익히게 될 것이다. 실험은 그 원리에 대한 이해도 중요 하므로 매 실험마다 그 목적 및 원리 등에 내용을 강의를 통해 숙지하게 될 것이다
AFG104 바이오 기기Ⅰ (Bio-InstrumentⅠ)
본 교과는 바이오 기기의 윈리와 작동법을 익히게 한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은 바이오산업계에서 바이오기기를 다룰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AFG026 면역학 (Immunology)
면역학은 질병의 발생과 연관이 깊으며, 특히 미생물의 침입에 대항하는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면역체계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면, 그들은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효과적으로 외부에서 침투하는 미생물과 반응하게 되는지를 공부하게 될 것이다. 특히, 면역계를 구성하는 세포들이나 분자들의 상호작용을 세포생물학적 분자생물학적 수준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를 공부함으로서, 면역현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AFG081 바이오의약품세미나 (Biomedicine seminar)
바이오의약품 최신 주제에 대하여 발표하고 토론하는 세미나이다.
AFG094 생화학II (Biochemistry II)
AFG103 의생명공학 실험III (Medical Biotechnology Experiment III)
1.식물의 대사작용 및 그 기본을 이루는 유전체 기전을 이해하기 위하여 식물세포를 대상으로 생리 생화학 및 분자생리적 수준의 실험분석을 수행함으로서 기본적인 생명과학 연구기법을 배양한다. 2. 많은 종류의 면역학적인 실험 방법들 중에서 다수의 학생드이 실험할 수 있으며, 현재의 여건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실험을 한다. 3.RNA와 관련된 분자적 테크닉들을 알고 표유동물의 인공수정과 세포를 다룰 수 있다. 바이오테크놀로지 산업에서 필요로하는 세포배양, 단백질 발현 및 분석법 등을 실험을 통하여 습득한다
AFG105 바이오 기기II (Bio-Instrument II)
본 교과는 바이오 기기의 윈리와 작동법을 익히게 한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은 바이오산업계에서 바이오기기를 다룰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AFG054 암생물학 (Cancer Biology)
암생물학은 암의 발생 과정과 그 특성 그리고 암의 세포 수준에서의 특징 등을 생물학점 관점에서 다루는 과목이다.
AFG072 질환분자생물학 (Disease Molecular Biology)
다양한 선천성 유전질환과 후천성 질환들의 발생 원인을 유전자, 단백질 등 분자 수준에서 공부함
AFG076 의학유전학 (Medical Genetics)
인간의 유전병과 관련된 유전학적 원인과 특성을 수업.
AFG077 면역생명공학 (Immunobiotechnology)
면역체계가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 지에 대하여 공부하고 이를 이용한 생명공학적 기술에 대하여 공부한다.
AFG079 유전공학및실험 (Genetic Engineering & Lab)
생명공학 분야에서 이용되는 유전자 재조합 기술의 핵심적인 내용에 대해 강의하고 실험한다.
AFG086 신경생물학 (Introductory Neurobiology)
이 과목에서는 강의와 학생들의 발표와 토론을 통해 인간의 뇌에서 이루어지는 전반적인 생물학적 현상들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도모해나갈 것이다.
AFG099 줄기세포와 재생의학 (Stem Cells and Regenerative Medicine)
발생학을 중심으로 줄기세포의 개념과 응용 그리고 조직과 기관의 재생 기작 등을 탐구한다.
AUO002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
AFG040 생물정보학 (Bioinformatics)
이 과목은 컴퓨터를 사용하여 생물학 연구에 필요한 DNA와 단백질 정보를 다루는 기술에 대한 강좌이다. 이론적인 내용보다는 실제적인 기술을 과제를 통하여 익히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AFG043 단백질공학 (Protein Engineering)
단백질공학은 생물체 내에 존재하는 단백질의 합성과정과 구조형성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새로운 기능을 가지는 단백질을 고안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한다.
AFG069 세포신호전달 (Cell signal transduction)
생물의 기본 단위인 세포의 상호작용과 세포내 외부의 신호 전달 등의 개념과 지식을 실험을 바탕으로 습득한다.
AFG073 유전자 조작 및 실습 (Gene manipulation and Practice)
유전자의 기능 연구 및 다양한 기능 단백질의 생산, 개채 수준의 유전자 편집에 필요한 기술의 원리를 공부하고 기본 기술을 습득함
AFG090 바이오제품디자인과개발 (.)
생명과학, 미생물학, 면역학, 분자생물학 등의 전공 과목 지식을 활용하여 바이오산업에 활용되는 바이오제품 개발 원리를 탐구한다
AFG091 바이오테크놀로지 세미나 (Department seminar)
교내외 연구진을 초청하여 최신 연구분야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교류한다.
AFG045 유전체학 (Genomics)
유전체의 구조, 염기서열 분석, 유전체의 기능 등을 배운다
AFG078 동물세포배양및실험 (Animal Cell Culture and Lab)
동물세포를 배양하기 위한 기본적인 이론과 방법을 수업. 동물세포배양 기술을 익힘으로써 대학원 진학과 관련 연구소 취업에 도움을 주고자함
AFG088 바이오리서치인턴쉽 (Bioresearch internship)
학부내 연구실을 정하여 자기주도합습적인 실험을 수행하여 실험능력을 배양한다.
AFG089 바이오의약품품질관리 (Biopharmaceutical quality management)
.
AFG106 바이러스학 (Virology)
식품 매개 또는 지역사회 생활을 통하여 감염 또는 전파되는 다양한 감염성 질병 원인체의 공중보건학적, 면역병리학적 특성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감염체 제어방법을 학습 및 고민해 본다. 의생명공학과 졸업생들이 미래 제약, 백신, 공중보건 관련 연구소 및 산업체 취업 시 전체적인 질병과 면역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현장에 응용하고 창조적인 아이디어 개발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